티스토리 뷰

반응형

미국 주식이 다시 올라가면서 주식 투자에 관심이 많은데요. 단기간에 가격 상승에 의한 수익 말고 배당수익을 통한 안정적인 현금흐름 이익을 가져가고 싶은 분들도 많으십니다. 오늘은 미국 ETF 중에서 월 단위로 고배당 수익금을 지급하는 JEPI ETF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JEPI ETF 인기이유
  • JEPI 투자 개요
  • JEPI 투자 성과
  • JEPI 포트폴리오 구성
  • 미국 월배당 ETF 장점/단점 

제목: JEPI ETF 미국 월배당 총정리
제목

 

 

JEPI ETF 인기 이유

JEPI ETF가 인기 있는 이유는 무엇보다 고배당금을 월 단위로 나눠서 주기 때문입니다. 주가 하락하기 전에는 년 6%대 그리고 최근 급락했을 때는 연간 배당수익률이 13%에 육박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지금은 8%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JEPI 배당수익률
투자수익률

 

최근 금리가 올라가면서 예금금리도 덩달아 올라가고 있지만 6% 이상 그리고 8%대의 수익률은 부동산 월세 수익보다 높으며 9년 정도면 원금이 2배로 올라가는 수익률입니다. (72/8=9로 대략적인 원금이 2배가 되는 계산법입니다. 단, 세금은 무시한 계산법입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정보 확인해 볼까요? 

 

 

JEPI 투자 개요

JEPI는 오래된 ETF는 아니지만 액티브 운용 ETF로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단기간에 15조 원 이상을 확보하였고, 기관투자자들도 상당수 투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운용사는 JP모건도 이 ETF에 상당 부분 투자하고 있습니다. 

 

비용은 0.35%로 패시브 운용되는 ETF보다는 높지만 배당수익률을 고려한다면 충분히 지출 가능한 수준입니다. 그리고 유사한 ETF의 평균 비용이 0.5%로 오히여 다소 낮습니다.

운용사 JP 모건체이스 비고
브랜드 JP모건  
비용률 0.35%  
운용 개시일 20년 5월 20일  
운용방식 액티브 운용 ETF운용은 패시브와 액티브로 나뉘는데 액티브는 시장보다 높은 성장을 추가하여 운용사 및 펀드매니저의 역량이 중요합니다. 
운용전략 변동성이 높은 가치 주의 옵션을 판매하여 추가적인 수익(배당수익원)을 확보하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헤지펀드에서 운용하는 방식을 차용하여 운용된다고 합니다. 
자산규모 15조원 수준

 

JEPI 투자 성과

주가 수익률

아무리 배당 투자  ETF라고 해서 기본적인 가격이 떨어지게 되면 배당수익도 어느 순간 의미가 없어집니다. 그리고 가격이 떨어진다는 건 투자한 포트폴리오 회사 주가가 계속 안 좋거나 또는 배당수익을 지급하면서 ETF의 가격은 유지할 수 없는 구조로 운용된다는 걸 보여주는 거니까요. (QYLD가 약간 그런 것도 같습니다)

 

JEPI 1개월 수익률

 

JEPI 6개월 수익률

 

JEPI 누적 수익률

 

JEPI의

최근 1개월 수익률은 +4.9% 

6개월은 -3.5%

운용 개시 이후 +15%의 수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배당수익률

현재 배당수익률은 ~8% 정도입니다.

 

JEPI 배당수익률 비교
투자수익률

 

만약에 1달 전에 투자했다면 5%의 가격 상승과 배당수익률 8%를 합쳐서 연간으로 환산하면 13%의 수익을 가져갈 수도 있었습니다. 물론 1년간 이 가격 유지되고 배당을 챙겨 갔을 때의 단순 수익률입니다. 

 

어떤회사에 투자하는지 알아볼까요? 

 

 

 

JEPI 포트폴리오 구성

JEPI는 약 105개의 미국 대형주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상위회사에 아주 많은 비중이 몰려있지 않고 대부분 2% 이하로 분배되어 있어, 편중되지 않은 안정적인 포트폴리오 구성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보입니다. 

 

JEPI 포트폴리오 회사들
JEPI 포트폴리오

 

 

JEPI 포트폴리오 통계
JEPI 포트 통계

 

1위는 PGR 프로그레시브라는 회사입니다. 자동차 보험을 전문으로 하는 보험사입니다. 

 

2위는 UNH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입니다. 미국 최대의 미간 의료보험 회사이며, 미국과 국제 사업에 걸쳐 5천만 명의 회원이 있다고 하네요. 보험 분야 선도 업체로 최근 1개월 수익률은 8% 정도입니다. 

 

UNH 주가 수익률
UNH 주가수익 정보

 

추가적으로 섹터나 지역 통계를 보면 금융/소비재/건강기술/장비/기술 서비스/소매/운송/제조 쪽에 6% 이상의 비중을 가지고 있고, 대부분 미국의 대형사에 투자합니다. 99% 정도네요. 

 

JEPI 포트 산업 통계
JEPI 산업 통계

 

JEPI 국가 통계
JEPI 지역 통계

 

미국 월배당 ETF 장점/단점 

장점

1. 높은 배당수익률 가져가기

미국 월배당 ETF의 장점은 일단 배당수익률이 높다는 점입니다. 국내에서 4% 이상의 배당수익률을 주는 회사도 있지만 ETF로서 찾아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한화 자산운용의 아리랑 고배당 ETF 정도가 비교 가능할까요? 

 

2. 월별로 현금수입 가져가기

월 단위로 따박따박 수익이 입금 됩니다. ETF이다 보니까 보다 안정적인 현금으로 평가됩니다. 개별 회사라면 회사의 실적에 따라 배당지급이 끊길 수도 있겠지요. 그리고 부동산 월세 수익과 비교해봐도 현금 수금이 훨씬 안정적입니다. 월세 임대인은 월세 밀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3. 재투자가 쉽습니다.

월별로 들어오는 배당금을 다른 주식(고성장 기술주)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배당금이 분기나 년 단위로 들어온다면 적기에 재투자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단점

1. 세금을 내야 합니다. 

국내 주식 투자는 세금이 없습니다. 그러나, 미국은 배당금에 대한 세금을 15%를 공제합니다. 만약 배당금이 10불이라면 8.5달러만 입금되게 됩니다. 대부분 입금은 증권사 계좌로 다시 들어오게 되어 있습니다. 

[참고: 국가별 세율] 미국 15%, 중국 10%, 일본 15.3%, 홍콩 0%, 해마다 15%

 

그리고 배당수익금이 다른 금융소득과 합쳐서 2천만 원이 넘으면 종합소득 과세 대상입니다. 

 

2. 달러 가격 변동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미국 월배당 ETF를 사기 위해서는 달러로 환전해서 구매해야 합니다. 최근 키움 등 증권사는 환전에 대한 수수료는 매우 낮은 편입니다. 단, 달러 자체가 요즘에는 너무 올라서 달러로 환전해서 투자하는 법이 좀 부담이죠. 왜냐하면, 지금은 달러가 비싸지만, 나중에 달러가 싸지면 배당금의 수익도 환전하면 가치가 낮아지니까요. 

 

꾸준히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방법은 이러한 변동성을 평균적으로 줄여주는 효과가 있긴 합니다. 

 

 

[투자에 대한 더 많은 정보글]

 

미국 부동산 리츠 ETF Top 10 총정리

수익률 8%이상 미국 고배당주 순위 총정리

미국 월 배당 ETF의 모든 것

미국 채권 ETF TOP 10 순위

ISA 계좌 가입전 알아야할 ISA 단점 6가지

미국 ETF 순위 Top 30 총정리

미국 배당주 1위 존슨앤존슨(JNJ)에 대해 알아야 할 것

 

반응형
댓글